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Category
Notice
Comment
www.worldenc.co.kr
telephone
전국 무료 상담

080-275-2722

지붕 각 부분의 명칭

2011.12.30 10:55

wdenc 조회 수:3551

2039029237_LfiCbTuw_U1240466943.jpg 

 

 

지붕 각 부분의 명칭

지붕 외관의 주요 부분 명칭을 그림 2. 1 .6에 나타낸다.

합각 지붕(팔작 지붕)과 같은 복잡한 지붕에서는 호칭하는 부분의 명칭도 늘어나지만 우선 이 정도는 정확히 알아 두어야 한다.

그림에 나온 말 중 박공지붕(일명, 뱃집지붕) 단부에 대한 용어가 약간 혼란스러우므로 해설해 둔다.

먼저 박공단(verge), 측 처마(side eave) 또는 윙(wing)은 지붕 내의 위치를 나타내는 말이다.

박공(gable)은 원래 박공단의 지붕 끝면에 설치하는 널(박공널)을 가리키지만 박공단과 같은 뜻으로,
또 이 부분의 지붕 아래에 드러나는 3각형의 벽면(박공벽(gable wall)상부)을 포함하여 이 부분 전체를 나타내는 말로도 쓰인다.
영어의 gable은 위에서 기술한 벽면을 의미하지만 종래부터 박공으로 번역해 왔다.


지붕골은 지형상의 용어와 같이 지붕면 위에서 물이 모여 흐르는 부분을 말하며 그림과 같이 여러 군데에 나타나 있다.
지붕골은 물이 샐 위험이 많은 곳이므로 지붕 형상을 결정할 때에 될 수 있는 한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플랜상 아무래도 피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비아물림, 내구성의 양면에서 충분한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

그림 2.1.6 (b)와 같은 지붕골은 공장 지붕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물매가 거의 취해지지 않으므로 충분히 여유를 둔 매수 계획을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지붕골을 모임골(수평한 지붕골) 이라고 한다.